-
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2부 소비는 감정이다경제공부/다큐멘터리 2020. 3. 29. 06:54
- 현대사회에서 소비는 미덕일까요?
- 왜 소비를 멈출 수 없을까요?
- 브랜드는 어떻게 우리를 유혹할까요?
- 아이들은 광고를 보면서 최면에 걸린다. -> 어른이 된 이후에도 반복된다.
- 성인 마케팅의 주요한 대상은 여성. 쉽게 사고 많이 사기 때문.
- 쇼핑은 무의식이다.
- 의식은 빙산의 일각. 무의식이 대부분의 행동을 결정. -> 쇼핑마케팅
- 현대사회는 소비를 부추기는 사회
- 신경과학 + 마케팅 = 뉴로마케팅
- 소비 : 생존소비 < 생활소비 < 과소비 < 중독소비
- 과소비지수 : (월 평균 수입 - 월 평균 저축) / 월 평균 수입
- 물건을 사게되는 이유 : 물건이 없어서, 물건이 망가져서, 물건이 좋아 보여서, 그냥
- 소비는 불안이다.
- 자존감이 낮을수록 과소비할 확률이 높다.
- 어릴 적 충분한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한 경우 과소비를 하게 될 확률이 높다.
- 물질에 대해서 우리가 돈을 쓰는 소비보다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훨씬 더 그 행복감도 지속된다.
- 행복 = 소비 / 욕망
- 자본주의란 소비의 과학과 인간의 나약함이 만나는 것.
- 소비자로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매일 조종당하는 사실을 아는 것. 그걸 모른다면 당신은 나약하다는 증거.
- 자존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자신을 더욱 깊이 사랑하고, 돈을 덜 쓰게 해줄 수 있다.
-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나와 똑같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고, 관계를 맺었으면 나 자체가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것, 그것만 알게 되면 인간은 행복해질 수 있다.
광고광고'경제공부 > 다큐멘터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(0) 2020.03.30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? (0) 2020.03.29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1부. 돈은 빚이다 (0) 2020.03.29